Page 139 - 김해중앙교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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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장    고신교단의  성립






                1.  신사참배  가결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조선을  강점해  온  일본은  1905년  11월  이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바 ‘을사보호조약’을 강제 체결하면서부터 ‘식민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지  조선  찬탈’을  노골적으로  획책하기  시작하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)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다.   이때  조선은  구미  열강의  양해와  묵인  및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후원  하에  외교권이  박탈되었고  공식적으로  식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민지  지배정책에  희생되기  시작했다.  일본은  조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선을  발판으로  만주,  중국,  동남아시아  전역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손아귀에  넣기  위해서는  조선을  일본식  군국주
                체포당해  끌려가는  우리  애국청년들을  냉소하고  있는    의화한다는 방침 아래 내선일체(內鮮一體 - 일본
                일본의  군중들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인과  조선인은  하나)  정책을  펴게  되었다.  즉,
                우리말과 글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창씨개명(創氏改名)하게 했으며, 군국주의 정신적 단
                결을  도모하기  위해서  우리나라  전역에  일본천황이나  무사들의  영을  모셔놓은  신사  앞에
                축절일(祝節日) 때마다 도열하여 최고의 경례를 하게 하고, 아침에는 일본 천황의 궁이 있
                는 동쪽을 향하여 합장하여 절을 하는 궁성요배(宮城寢拜)를 강요하였다. 이것은 민족말살
                정책의 일환이었다. 이에 대해 교회는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길 수 없다며 신사참배를
                반대하였으며,  주한선교사들도  이런  “예배”  행위는  기독교의  교의에  근본적으로 어긋나므
                로  도저히  받아들일  수  없다고  진정서를  내었
                으나  일제는  여기에  맞서  신사참배를  하지  않
                는  자는  검속(檢束)하고  학교는  폐교시키고  선
                교사는 추방시킨다는 강경책을 들고 나왔다. 일
                제의 눈에는 한국교회가 걸림돌이었다. 한말(韓
                末)의  암흑기를  지나  개화기를  거쳐  오는  동안
                에  나약한  조선을  정신적으로  이끌  수  있는  것
                은  기독교와  교회뿐이었다.
                  3.1운동에 교회가 대대적으로 참여했으며 많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.1  사건으로  체포된  성도들을  서울  근교에서
                은  지사들과  독립투사들이  교회에  몸담고  있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십자가형  집행하고  있는  광경



                1)   50년사  123페이지  참조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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